호흡과 수승화강, 그리고 태을주
호흡은 우리 몸의 순환 채널의 근원이 된다. 임맥, 독맥으로 해서 기경팔맥이 도는데 그 순환의 지속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호흡이다.
호흡 수행의 요체는 수승화강이다.
인체의 신장(腎臟)은 수(水)기운을 맡아 있고, 심장(心臟)불기운을 맡아 있다. 그런데 단전호흡을 잘 하면 수기는 위로 올라가고 화기는 아래로 가라앉아 이상적인 균형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태을주를 염송하거나 묵송할 때는 단전호흡을 함께 할 수 있다. 태을주 사운드의 효과에 단전호흡의 효과가 가미되므로, 피로할 때나 건강이 안 좋을 때 이 방법을 택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단전호흡을 하기 위해서는 숨을 깊고 고요히 해야 된다. 그 방법을 정북창 선생이 저술한 [용호비결]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들이쉬는 숨은 면면히 끊어지지 않게 하고 내쉬는 숨은 조금씩 아주 미미하게 하라.항상 신과 기로 하여금 배꼽 아래 한 치 세푼의 자리에 있는 단전에 서로 머물게 하라.'
아랫배로 호흡을 깊게 고요하게 하면 화로에 불을 붙이듯 아래쪽이 뜨거워지면서 몸 아랫부분에 응기해 있던 수기운이 독맥을 타고 머리로 올라온다. 그래서 등뼈 쪽에 시원한 느낌이 들기 시작한다,. 계속 진행하면 임맥을 타고 화기운이 아래로 내려온다. 이를 수승화강이라 한다.
그런데 수행을 해서 이대로만 되면 얼마나 좋겠는가? 안타깝게도 현대인들의 몸은 대부분 병들어(?) 있다. 곳곳에 기혈이 막혀 호흡을 해도 하단전까지 시원스레 내려가지 않는다. 그래서 현대인들의 호흡은 대부분 가슴에서 이루어진다.
수행을 처음 시작하는 초심자들은 조금 힘들더라도, 하단전으로 호흡을 하며 여기에 태을주를 실어야 몸의 기혈이 크게 동한다.
호흡을 하는 방법은 배꼽 밑의 아랫배를 불룩하게 내밀면서 숨을 들이마시고 다시 오므리면서 숨을 내쉬면 된다. 이렇게 여러 차례 반복을 하면서 아랫배의 오르내림을 몸으로 느끼며 호흡에 집중하면 어느새 입정(入靜)의 경계로 들어가게 된다.
수행을 하기 전 5분전~10분 정도라도 호흡을 고르고 태을주를 송주하면 기운이 좀 더 깊이 열리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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